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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 전 SAFETY

직장 내 괴롭힘 예방과 안전

by 시골청년정보은행장 2024. 10. 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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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과 안전 

 


1. 직장 내 괴롭힘의 정의 

-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어 신체적·정신적 고통을 주거나 근무환경을 악화시키는 행위 


2. 직장 내 괴롭힘의 판단 기준 

- 직장 내 괴롭힘은 행위자, 피해자, 행위 장소, 행위 요건 등 주요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. 


3. 직장 내 괴롭힘의 개인적 영향 

- 신체적 영향 

- 정신적 영향 

- 업무적 영향 


4. 직장 내 괴롭힘의 조직적 영향 

- 동료나 목격자의 죄책감 발생 

- 동료나 목격자의 간접적 피해자 전이 

- 업무 효율성 저하 


5. 직장 내 괴롭힘 발생 시 사건 처리 원칙에 대한 설명 

-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의 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피해상태의 회복, 인격권이 보호되는 근무환경의 확립이다. 

- 피해자가 피해사실이 없었던 상태로 돌아가 다시 건강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회복시키는 방향으로 접근할 필요가 있다. 

- 유사한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행위자에 대한 재발방지조치, 전반적인 조직문화·제도의 개선 등도 검토하는 것이 바람직하다. 

 


6. 직장 내 괴롭힘 사건 약식 조사 및 조정·중재에 대한 설명 

- 당사자 간 해결방안 모색 

- 상담자를 통한 당사자 간 해결 

- 약식조사는 당사자 간 해결을 원할 때 시행 


7.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을 위한 사업주 역할 

-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·대응 프로그램 수립 및 지침 마련 

-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 정책 알리기 

- 직장 내 괴롭힘 문제 발생 시 해결하기 


8.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을 위한 근로자의 역할 

- 직장 내에서 상호 존중하기

- 상대방 이해하고 공감하기 

- 사업주와 함께 주기적으로 직장 내 괴롭힘에 대해 점검·관리하기

 
9. 직장 내 괴롭힘 발생의 영향 

- 법적분쟁 비용이 발생할 수 있다. 

- 업무능력을 저하시키는 요인이 된다 

- 기업 이미지가 하락할 수 있다 


10. 직장 내 괴롭힘의 판단기준 

- 직장 내 괴롭힘의 판단기준은 행위자, 피해자, 행위 장소, 행위 요건 등 주요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 판단합니다. 

 


11. 직장 내 괴롭힘 발생 시 사건 처리 원칙에 대한 설명 

- 가장 중요한 것은 피해자 피해상태의 회복, 인격권이 보호되는 근무환경의 확립이다. 

- 직장 내 괴롭힘 사건의 처리절차는 기존의 직장 내 성희롱 사건처리 시스템을 활용 가능하다. 

- 피해자의 의사에 따라 상담을 통한 고충처리 단계에서 당사자 간 해결을 먼저 모색한 후 정식 조사절차로 돌입할 수 있다. 


12. 직장 내 괴롭힘 사건 발생 및 접수과정에 대한 설명

- 당사자 신고에 의한 사건 접수 

- 인지 접수 

- 누구나 신고할 수 있는 분위기 형성

 
13. 직장 내 괴롭힘 사건 약식 조사에 포함될 내용 

- 피해자와 행위자와의 관계(우위성 판단요소) 

- 피해자 또는 피해자가 추천한 참고인이 진술한 내용을 기반으로 한 사건 경위 
- 문제된 행위가 직장 내 괴롭힘에 해당하는지 여부를 입증할 수 있는 증거 


14.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을 위한 취업규칙 작성에 대한 설명 

- 취업규칙은 근로자가 취업상 근로조건에 관한 구체적인 사항을 정한 규칙이다. 

- 예방 및 발생 시 조치절차는 근로자 과반수의 의견을 청취하여 결정한다. 

- 상시 10명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 신고해야 한다. 


15.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을 위한 조직적 관리 

- 직장 내 괴롭힘 예방·대응 프로그램 운영에 대한 지지하기 

- 직장 내 상호존중하고 소통하는 문화 만들기 

- 직장 내 괴롭힘 위험요인 점검·관리 지원하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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