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떠벌림 효과(Profess Effect)
떠벌림 효과(profess effect)는 사람들이 자신의 의도나 신념을 공개적으로 말하거나 고백한 후 행동이나 행동을 따를 가능성이 더 높은 현상을 말합니다.
이 효과는 사회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개인이 특히 공개 또는 사회적 환경에서 진술할 때 말과 행동 사이의 일관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생각과 관련이 있습니다.
profess 효과의 기본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이 설명 할 수 있습니다.
일관성 원칙
인지 부조화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의 행동이 명시된 신념이나 약속과 일치하지 않을 때 불편함을 경험합니다.
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, 그들은 자신이 공언한 의도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더 높다.
사회적 압력
누군가가 무언가를 공개적으로 선언할 때,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위선적이거나 신뢰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 그 선언을 이행해야 한다는 추가적인 압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
누군가가 특히 친구들이나 소셜 미디어에서 "나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작할 거야"라고 말하면, 그들은 자신의 의도를 알렸기 때문에 실천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더 느낄 수 있다.
2024.08.29 - [정보창고] - "토스트 아웃 (Toast Out)"
2024.09.02 - [정보창고] - "나비효과(Butterfly Effect)"
2024.07.15 - [정보창고] - 클래시 페이크(Classy Fake)
반응형
'정보창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슬로우 조깅(Slow Jogging) (21) | 2024.11.27 |
---|---|
낙수 효과 ( Trickle-down Effect / 落水效果 ) (35) | 2024.11.27 |
캠핑바베큐용 소시지 구매 & 선택 가이드 (한국소비자원) (4) | 2024.11.18 |
원소주기율표(영문+한글) (18) | 2024.11.03 |
원자 번호/기호/원소명/영문표기/원자량/녹는점(m.p.) /끓는점(b.p)/비중(d) (8) | 2024.11.03 |